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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ique

DP 와 HDMI 어떤 것이 유리할까? 게이머에게는?

sotheb soth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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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게임 모니터에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종종 간과되는 한 가지 측면은 DisplayPort와 HDMI의 대결입니다. 두 포트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시스템 연결을 위해 더 나은 포트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여러분은 모니터와 함께 제공되는 모든 케이블을 PC에 연결하여 하루 만에 전화를 거는 것이 간단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지 않을 경우 재생률, 색 품질 또는 둘 다 상실을 의미할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DisplayPort와 HDMI의 대결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 PC 모니터를 구입하거나 새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려는 경우 (최상의 그래픽카드 페이지에서 권장 사항을 찾을 수 있음), 구매하기 전에 연결의 양쪽 기능 (그래픽카드의 비디오 출력 및 디스플레이의 비디오 입력)을 고려하고 싶을 것입니다. 우리의 GPU 계층은 다양한 그래픽카드의 성능 측면에서 어떻게 순위를 매기는지 설명하지만 연결 옵션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주요 디스플레이 연결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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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디스플레이 연결 표준은 DisplayPort 및 HDMI (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입니다. DisplayPort는 2006년에 처음 나타났으며 HDMI는 2002년에 나왔습니다. 둘 다 디지털 표준입니다. 즉, 화면의 픽셀에 대한 모든 데이터가 케이블을 가로질러 압축될 때 0과 1로 표시됩니다. 디지털 정보를 화면의 이미지로 변환하는 것은 디스플레이에 달려 있습니다.

 

이전 모니터는 DVI (Digital Visual Interface) 커넥터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더 과거에는 컴포넌트 RGB, S- 비디오, 컴포지트 비디오, EGA 및 CGA와 함께 VGA (Video Graphics Array)가있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에는 VGA 나 다른 장치를 사용하고 싶지 않습니다. 오래된 GPU이므로 새로운 GPU는 커넥터를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렇다면 간섭을 받기 쉬운 아날로그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DVI는 오늘날 사용하고자 하는 최소 수준이며 제한 사항도 있습니다. 오디오 지원 없이 초기 HDMI와 공통점이 많습니다. 듀얼 링크 연결을 사용하는 경우 1080p 또는 1440p 해상도의 게임에 적합합니다. 듀얼 링크 DVI-D는 기본적으로 추가 핀과 와이어를 통해 단일 링크 DVI-D의 대역폭의 두 배이며 DVI 포트가 있는 최신 GPU는 듀얼 링크를 지원합니다.

 

Thunderbolt 2/3가 궁금하다면 실제로 DisplayPort를 Thunderbolt 연결을 통해 라우팅합니다. Thunderbolt 2는 DisplayPort 1.2를 지원하고 Thunderbolt 3은 DisplayPort 1.4 비디오를 지원합니다. 올바른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Thunderbolt 3을 통해 HDMI 2.0을 라우팅할 수도 있습니다.

 

최신 디스플레이의 경우 DisplayPort 또는 HDMI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둘 사이에 확실한 승자가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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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playPort 및 HDMI : 사양 및 해상도

 

모든 DisplayPort 및 HDMI 포트가 동일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DisplayPort 및 HDMI 표준은 이전 버전과 호환되므로 00년대 중반부터 HDTV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새로운 RTX 20 시리즈 또는 RX 500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함께 작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와 그래픽카드 사이의 연결은 연결의 전송 및 수신 끝에서 지원하는 최상의 옵션을 사용하여 끝납니다. 이는 144Hz의 HDR을 가진 최고의 4K 게임 모니터이며 구형 그래픽 카드에서는 HDR이 4K와 24Hz로 작동하게 됩니다.

 

다음은 주요 DisplayPort 및 HDMI 개정판, 최대 신호 속도 및 표준에 대한 지원을 처음 추가 한 GPU 제품군에 대한 간략한 개요입니다.

 

 

DisplayPort vs. HDMI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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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역폭에는 전송 속도와 dara 속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DisplayPort 및 HDMI 디지털 신호는 대부분의 이전 표준에 대해 — 8b/10b 형식, HDMI 2.1의 경우 16b/18b 및 DisplayPort 2.0의 경우 128b/132b의 비트레이트 인코딩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8b/10b 인코딩은 데이터 보정에 사용되는 추가 비트와 함께 실제로 10비트가 전송됩니다. 즉, 이론적 대역폭의 80%만이 실제로 8b/10b에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b/18b 인코딩은 이를 88.9%의 효율로 개선하고 128b/132b 인코딩은 97%의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HDMI의 보조 채널과 같은 다른 요인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는 주요 요인은 아닙니다.

 

 

대역폭에 대해 더 이야기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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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락에서 위의 차트를 이해하려면 더 깊이 들어가야 합니다. 모든 디지털 연결 — DisplayPort, HDMI 및 심지어 DVI-D — 결국 필요한 대역폭이 됩니다. 디스플레이의 모든 픽셀에는 빨강, 녹색 및 파랑 (RGB) — 대안적으로 : 루마, 블루 크로마 차이 및 레드 크로마 차이 (YCbCr / YPbP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U가 내부적으로 렌더링 하는 것이 무엇이든 (일반적으로 A는 알파 / 투명도 정보인 16-bit 부동 소수점 RGBA), 해당 데이터는 디스플레이 신호로 변환됩니다.

 

과거의 표준은 24-bit 색, 즉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 색 구성 요소에 대해 각각 8-bit였습니다. HDR과 높은 색 심도 디스플레이는 10-bit 색상과 유사하지만, 12-bit 및 16-bit 옵션도 있습니다. 하지만 후자 디스플레이는 현재 대부분 전문 분야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 신호는 픽셀당 24-bit(bpp) 또는 30bpp를 사용하며, 최상의 HDR 모니터는 30bpp를 선택합니다. 색 농도를 픽셀 수와 화면 새로 고침 빈도로 곱하면 필요한 최소 대역폭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최소'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요소들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 타이밍은 비교적 복잡한 계산입니다. VESA 관리 기구는 표준을 정의하며 주어진 해상도에 대한 실제 타이밍을 알려주는 편리한 스프레드 시트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60Hz 재생 빈도의 1920 x 1080 모니터는 모든 타이밍 항목이 추가되면 수평선 당 2,000 픽셀과 1,111 라인을 사용합니다. 디스플레이 블랭킹 간격을 고려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블랭킹 간격은 부분적으로 아날로그 CRT 화면 일로부터의 보류이지만 표준은 여전히 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도 포함됩니다.)

 

VESA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고 계산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대역폭 요구 사항이 제공됩니다. 다음 표를 보고 첫 번째 표와 비교합니다. 필요한 데이터 대역폭이 표준이 지원하는 최대 데이터 속도보다 작으면 해상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해상도 대역폭 요구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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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위의 수치는 모두 압축되지 않은 신호입니다. DisplayPort 1.4에는 HDMI 2.1의 일부인 DSC (Display Stream Compression 1.2a)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해 DSC는 대역폭 제한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해상도와 재생률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8K 및 60Hz에서 기본 24bpp는 49.65Gbps의 데이터 대역폭 또는 10bpp HDR 컬러의 경우 62.06Gbps가 필요합니다. 향후 더 많이 볼 수 있는 해상도인 8K 120Hz 10bpp HDR에는 127.75Gbps가 필요합니다. 이케 스! DSC는 4 : 2 : 2 또는 4 : 2 : 0 YCgCo로 변환하여 3 : 1 압축비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시각적으로 무손실"(또는 거의) 결과를 제공합니다. DSC를 사용하면 '요구되는'42.58Gbps의 대역폭 만 있으면 8K 120Hz HDR이 갑자기 실행됩니다.

 

HDMI와 DisplayPort는 모두 오디오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대역폭도 필요하지만 비디오 데이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입니다. DisplayPort 및 HDMI는 현재 오디오의 경우 최대 36.86Mbps 또는 비디오와 동일한 단위로 항목을 유지하는 경우 0.37Gbps입니다. 각 표준의 이전 버전은 오디오에 훨씬 적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주제에 대한 긴 소개이지만, 간단한 수학 (해상도 * 화면 주사율 * 색상 깊이)이 게시된 사양과 일치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모든 타이밍 표준, 인코딩, 오디오 등 때문입니다. 대역폭이 유일한 요인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최대 대역폭이 높은 표준이 '더 좋습니다'.

 

 

DisplayPort : PC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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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DisplayPort 1.4는 가장 유능하고 사용 가능한 DisplayPort 표준 버전입니다. DisplayPort 2.0은 2019 년 6 월에 출시되었지만 새 버전을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 나 디스플레이는 아직 없습니다. 올가을 AMD의 '빅 나비'(일명 RDNA 2, 일명 RDNA 2)와 엔비디아의 암페어 GPU가 출시되면서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DisplayPort 1.4는 HDMI 2.1만큼 사용 가능한 대역폭이 많지 않지만 PC에 아직 HDMI 2.1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DisplayPort의 한 가지 장점은 VRR (가변 재생 빈도)이 DisplayPort 1.2a 이후 표준의 일부라는 점입니다. 또한 케이블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걸쇠가 있는 고리가 있는 견고한 DisplayPort (미니 DisplayPort는 아님) 커넥터가 좋습니다. 작은 일이지만 우연히 HDMI 케이블 몇 개 이상을 느슨하게 풀었습니다. 또한 DisplayPort는 MST (Multi-Stream Transport)를 통해 여러 화면을 단일 포트에 연결할 수 있으며 또한 MST를 지원하는 USB Type-C 커넥터를 통해 DisplayPort 신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HDMI를 통한 DisplayPort의 또 다른 이점은 일반적으로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HDMI는 라이센스 브랜드 및 사양이며 DisplayPort는 로열티가 없는 표준입니다. DSC, G-Sync 및 FreeSync와 같은 많은 디스플레이 혁신이 DisplayPort에 1위, HDMI에 이어 2위인 HDMI 기술이 표준을 정의합니다. DisplayPort는 일반적으로 HDMI보다 더 높은 최대 대역폭을 제공했으며 HDMI 2.1은 DisplayPort 1.4를 능가하는 반면 DisplayPort 2.0은 선두를 되찾았습니다.

 

표준이 수년에 걸쳐 발전했기 때문에 모든 DisplayPort 케이블이 최신 속도로 올바르게 작동하지는 않습니다. 원래의 디스플레이 1.0-1.1a 사양은 각각 5.18Gbps 및 8.64Gbps의 데이터 대역폭이 가능한 RBR (감소 비트 레이트) 및 HBR (고 비트 레이트) 케이블을 허용했습니다. DisplayPort 1.2는 HBR2를 도입하여 최대 데이터 비트 전송률을 17.28Gbps로 두 배로 높였으며 표준 HBR DisplayPort 케이블과 호환됩니다. DisplayPort 1.3-1.4a를 사용하는 HBR3는 다시 25.92Gbps로 항목을 늘리고 DP8K DisplayPort 인증 케이블의 요구 사항을 추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DisplayPort 2.0에는 UHBR 10 (초 고비트율), UHBR 13.5 및 UHBR 20의 세 가지 새로운 전송 모드가 있습니다. 이 수는 각 레인의 대역폭을 나타내며 DisplayPort는 4개의 레인을 사용하므로 UHBR 10은 최대 40개를 제공합니다 전송 속도 Gbps, UHBR 13.5는 80Gbps에서 54Gbps 및 UHBR 20 피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가지 UHBR 표준은 모두 동일한 DP8K 인증 케이블과 호환되며 128b / 132b 인코딩을 사용합니다. 이는 38.69Gbs, 52.22Gbps 및 77.37Gbps의 데이터 비트 전송률을 의미합니다.

 

공식적으로 DisplayPort 케이블의 최대 길이는 최대 3m (9.; 8 피트)이며 이는 특히 가전제품의 잠재적인 단점 중 하나입니다.

 

최대 데이터 속도가 25.92Gbps인 DisplayPort 1.4는 4K 해상도 24-bit 색상을 98Hz에서 처리할 수 있으며, 4:2:2 YCbCr로 떨어뜨리면 HDR이 탑재된 144Hz로 처리됩니다. 144Hz로 실행되는 4K HDR 모니터는 여전히 프리미엄이 적용되므로 게이머들은 1440p에서 144Hz 디스플레이와 같은 것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24-bit 색상의 경우 14.08Gbps, 30-bit HDR의 경우 17.60Gbps만 필요하므로 DP 1.4는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향후 8K 콘텐츠에 대해 궁금하다면 DSC 및 DisplayPort 1.4a를 통해 지금 바로 실행할 수 있지만 이러한 디스플레이를 구동하는 데 필요한 디스플레이와 PC 하드웨어는 일반적으로 소비자 예산 범위 내에 있지 않습니다. 8K가 실행 가능한 해결책이 될 때쯤이면 우리는 몇 세대에 걸쳐 GPU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HDMI: 대중적인 소비자 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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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MI 업데이트로 표준이 16년 이상 관련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초기 버전의 HDMI는 구식이 되었지만 이후 버전에서는 대역폭과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HDMI 2.0b 이하 버전은 DisplayPort 1.4에 비해 어떤 면에서 '나쁜' 수준이지만, 해상도나 새로 고침 빈도로 실행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 차이를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2013년에 출시된 HDMI 2.0 이후 4K 60Hz의 최대 24-bit RGB 색상이 제공되었으며 4:2:0 YCbCr 출력으로 해상도 및/또는 새로 고침 빈도가 향상되었습니다. — 일반적으로 PC 텍스트와 함께 사용하고 싶지 않지만 가장자리가 흐릿해 보일 수 있습니다.

 

AMD FreeSync 사용자의 경우, HDMI는 2.0b 이후 AMD 확장을 통해 VRR을 지원했지만, HDMI 2.1은 VRR이 공식 표준의 일부가 된 곳입니다. 지금까지 LG의 2019년 OLED TV에 탑재된 튜링 GPU에는 Nvidia만 HDMI 2.1 VRR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AMD의 'Big Navi' GPU가 출시되면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며, Nvidia의 Ampeer GPU에서도 HDMI 2.1을 완벽하게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Nvidia GPU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LG TV와 같은 특정 시나리오를 제외하고 당분간 DisplayPort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HDMI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범용적이라는 점입니다. 2004년 표준이 젊었을 때 HDMI가 장착된 수백만 대의 장치가 이제 어디에서나 발견됩니다. 요즘 TV와 같은 가전제품에는 종종 3개 이상의 HDMI 포트 지원이 포함됩니다. 또한 전체 2.1 사양을 지원하는 PC 그래픽 카드는 없지만 TV 및 가전제품 하드웨어는 이미 HDMI 2.1 장치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HDMI 케이블 요구 사항은 DisplayPort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고품질 HDMI 케이블의 길이는 DisplayPort보다 최대 15m(49.2ft) 더 길어질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책상에 앉아 있는 디스플레이에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홈 시어터 사용에는 분명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원래 HDMI 케이블은 범주 1 또는 표준 HDMI 케이블이 낮은 해상도 및/또는 짧은 실행을 위해 제작되었으며, 범주 2 또는 "고속" HDMI 케이블은 최대 15m 길이의 30Hz에서 1080p 및 4K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HDMI 2.0은 18Gbps 비트 전송률을 충족하도록 인증된 "Premium High Speed"케이블을 도입했으며 HDMI 2.1은 최대 48Gbps를 처리할 수 있는 네 번째 케이블 "Ultra High Speed"HDMI를 만들었습니다. HDMI는 또한 PC 공간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HDMI 케이블을 통한 이더넷 신호 라우팅을 제공합니다.

 

앞에서 라이센스 수수료에 대해 언급했는데, HDMI Technology에서 비용을 명시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지만, 이 웹 사이트에서는 2014년 기준으로 다양한 수수료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요약하자면, 많은 케이블이나 장치를 만드는 대용량 비즈니스의 경우 연간 $10,000이며 HDCP(고화질 콘텐츠 보호)를 사용하고 HDMI 로고가 마케팅 자료에 표시된다면 HDMI 포트당 $0.04입니다. 즉, 일부 콩 카운터가 극단적으로 페니를 꼬집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종 사용자가 부담할 수 있는 비용은 대부분의 경우에 쉽게 흡수됩니다.

 

 

DisplayPort vs. HDMI : 게이머를 위한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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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DisplayPort 및 HDMI의 기술적 세부 사항을 다루었지만 실제로 게임에 더 적합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중 일부는 이미 보유하고 있거나 구매하려는 하드웨어에 따라 다릅니다. 두 표준 모두 우수한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지만 훌륭한 게임 경험을 원한다면 일반적으로 말하는 DisplayPort가 필요합니다.

 

엔비디아 게이머의 경우 현재 가장 적합한 옵션은 G-Sync 디스플레이에 대한 DisplayPort 1.4 연결입니다. 현재 HDMI 2.1과 함께 표시되는 유일한 G-Sync는 TV입니다. 거실의 큰 화면에서 게임을 계획하지 않는 한 현재 DisplayPort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Ampere가 올해 말에 도착하면 DisplayPort 2.0 및 HDMI 2.1을 지원해야 하지만 G-Sync PC 모니터는 DisplayPort의 우선순위를 계속 지정할 것입니다.

 

사용 가능한 HDMI가 있는 저렴한 FreeSync 모니터가 있기 때문에 AMD 게이머에게는 몇 가지 옵션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DisplayPort는 여전히 PC 모니터에 선호되는 표준입니다. FreeSync를 사용하면 DisplayPort에서 144Hz를 수행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많은 HDMI FreeSync 디스플레이가 더 낮은 재생률에서만 작동합니다. Navi 1x GPU (RX 5000 시리즈)에서도 HDMI 2.1은 현재 지원되는 기능이 아니므로 HDMI 2.0을 사용하려면 Navi 2x를 유지하십시오.

 

더 높은 재생률로 실행되지 않거나 G-Sync 또는 FreeSync 기능이 없는 모니터가 있고 HDMI 및 DisplayPort 입력이 모두 있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래픽카드가 두 연결을 모두 지원한다고 가정하면 (그리고 지난 5년 동안 만든 카드인 경우) 연결 선택이 실제로 중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고정 144Hz 재생률 및 24-bit 색상의 2560 x 1440은 DisplayPort 1.2 이상과 HDMI 2.0 이상에서 잘 작동합니다. 이보다 낮은 값은 연결 유형에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유일한 주의 사항은 때때로 모니터의 HDMI 연결이 기본적으로 제한된 RGB 범위로 설정되지만 AMD 또는 엔비디아 디스플레이 옵션에서 이를 수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오래된 TV 표준이 제한된 색상 범위를 사용했기 때문에 일부 최신 디스플레이는 여전히 이것이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뉴스 플래시 : 그렇지 않습니다.)

 

MST를 사용하여 단일 포트에서 여러 디스플레이 데이지 체인을 연결하려는 경우와 같이 다른 사용 사례에서도 DisplayPor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일반적인 시나리오는 아니지만 DisplayPort는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반면에 홈시어터 사용은 계속해서 HDMI를 선호하며, 보조 채널은 범용 원격 호환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DisplayPort에는 사양 이점이 있으며 HDMI의 일부 기능은 가전제품 사용에 더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지만 두 표준은 여러 영역에서 겹칩니다. DisplayPort를 담당하는 VESA 표준 그룹은 PC 채택 증가에 주목하고 있으며 HDMI는 가전 컨소시엄에 의해 정의되며 TV에 대해 먼저 생각합니다. 그러나 DisplayPort와 HDMI는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DSC 없이 두 표준 모두에서 60Hz에서 4K를 수행할 수 있으므로 실제로 60GHz에서 8K 또는 144Hz 이상의 주사율에서 4K로 최근 GPU에서 실제로 제한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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