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ICA VM40 COMBO Unboxing Simple Review
제품 도착 후 간단한 사용감에서는,
- 전방 지향성 마이크 특성으로 인해 보이스 녹음은 실내외 가리지 않고 만족스러운 수음 품질을 보였고 별다른 설정 없이 간편하게 녹음 할 수 있었습니다.
-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진행 했습니다. 앱을 통해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지만, 앱 연동 이전에 언박싱을 하자마자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했습니다.
- 녹음기 버튼은 물리 버튼이지만 클릭감도가 낮습니다.
- 기기 자체 노이즈는 사용중인 Sony와 Zoom, Tascam 녹음기나 마이크와 비교해서 조용한 마이크에 속하는 편입니다. 마이크 게인 버튼을 최대로 했을때도 2차 가공으로 노이즈 제거로 간단히 쓸만한 품질로 만들 수 있었고, 게인 버튼 7 정도까지는 편집 없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노이즈가 적은 마이크 였습니다.
녹음에 가장 신경쓰이는 노이즈가 적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 32-bit float 을 지원하는 마이크/녹음기의 경우 게인 조절 버튼이 불필요 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Zoom H1 essential와 같이 외부 녹음에서 출력 모니터링을 정확히 하지 못하는 것은 불편함을 넘어서 문제될 여지만 남게 됩니다. Zoom H1 essential 리뷰 영상들을 보면 거의 모든 리뷰들이 녹음 원본 파일을 편집한 이후를 보여 줍니다. 일부 영상들은 노멀라이즈에 소프트 노이즈 제거까지 작업된 이후를 리뷰 하면서 긍정적 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VM40은 출력 모니터링을 했을때 마이크 자체 게인 조절과 Low-cut, High-frequency 적용이 정확히 반영됐고 수신기에서의 게인 조절과 디노이즈 설정도 모니터링에 잘 반영 됩니다.
최근 Zoom 32-bit float 녹음기들에 출력 모니터링에서 게인조절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32-bit float은 게인 조절을 할 필요 없으니 상관 없다는 주장을 하는 것은 개인적으론 전혀 공감할 수 없습니다. 원본 품질이 좋아야 편집이 의미를 갖습니다.
- 1시간 정도 사용해본 사용감에서 수신기와 송신기 마이크 배터리 타임은 스펙에 나온 것과 같이 10시간 이상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수신기 없이 마이크만 휴대폰이나 패드와 같은 기기에 블루투스로 단독 연결은 안됩니다. 수신기를 C타입 케이블이나 3.5mm 아날로그로 연결하는 방식을 이용해야 합니다. 마이크 자체 3.5mm나 C 타입 케이블로 유선 연결하는 것은 가능 합니다.
- Safety Mode : VM40은 Mono, Stereo, Safety 세가지 모드를 수신기에서 설정 할 수 있고, 송신기 마이크에서도 Normal, Safety 두가지 모드를 설정할 ㅜㅅ 있습니다.
Mono와 Stereo는 흔히 알고 있는 그것이고, Safety Mode는 녹음시 클리핑등의 변수에 대응하기 위해 -6dB 낮은 게인이 적용 됩니다.
그런데, 수신기에서의 Safety Mode 적용시 듀얼 마이크에서 왼쪽과 오른쪽 채널 게인이 서로 다릅니다. Mono와 Stereo 에서의 게인 버튼 구간별 볼륨을 확인 했을때 정상인 것을 보면 마이크 문제는 아닌 것 같고, Safety Mode 에서의 문제로 보입니다.
Comica Audio APP
- 영어와 중국어만 지원 합니다.
- 블루투스로 연결돼 수신기와 송신기 마이크 2대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녹음중 레벨미터는 지연이 초단위로 발생해서 녹음 모니터링으로 사용할 수 없을 정도 입니다.
- 기능 제어는 수신기와 송신기 마이크들에서 직접 제어하는 것이 직관적이라, 시간 동기화나 펌웨어 업데이트 이외 사용할 일은 없을 겁니다.
전부터 홈페이지에 소개하시는 녹음기들과 유튜브 리뷰 영상들 봐왔습니다. 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였는데 홈페이지로 변경돼서 저장했던 즐겨찾기도 변경했습니다 :)
F3 녹음기에 vm40으로 스테레오 녹음을 생각중이라 리뷰들을 찾아 봤는데 콤보 사용 리뷰는 님이 유일 하더군요.
vm40은 xlr이 없고 3.5mm 출력만 지원 하는데 3.5mm를 xlr로 스테레오 입력 받는 방법이 있을까요?
TRRS는 안되고 TRS 규격 이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