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1 ACM(자동 색상 관리) 문제 - 모든 프로그램 색역이 sRGB로 강제
2년 전쯤 Windows 11 22H2에 자동 색상 관리 ACM 기능이 추가 됩습니다.
자동 색상 관리 ACM은 디스플레이어 정확한 색상 표현을 위해 Windows 환경에 HDR 활성화시 HDR 프로파일 제어와는 별도로 SDR 모드에서 바탕화면과 기본 앱들, 그리고 ICC 프로파일 지원 프로그램들까지 (이제 프로그램도 App으로 호칭 하지만 이 글에서는 프로그램으로 호칭 합니다.) 처리 합니다.
구형 모델 ICM과 WCS 색상 관리를 벗어나면서 자동 색상 관리 ACM 은 더 높은 색상 정밀도와 디더링 기술로 뷰잉 환경 품질 정확도가 개선 됐습니다.
https://www.sotheb.co.kr/review/2513
하지만 ACM에는 중요하고 핵심적인 문제가 한가지 있었습니다.
ICC 기반 프로그램들 모두를 일괄 sRGB 색역으로 제한 한다는 사실 입니다.
현재 Windows 11 버전은 24H2 입니다.
Windows 11 ACM을 활성화 하면 포토샵과 같은 Color Management를 지원하는 ICC 기반 프로그램도 sRGB 렌더링으로 제한 됩니다.
앱의 색 자동 관리 ACM 비활성화 |
앱의 색 자동 관리 ACM 활성화 |
[A] 포토샵 Color Setting 모니터 RGB 인식 상태
[A] 캡처 이미지는 Windows 11 ACM을 활성화 시켰을때 포토샵 컬러 셋팅에서의 모니터 RGB 적용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로파일 환경 제어를 하는 작업용 환경에서 포토샵이 모니터 프로파일을 정상적으로 반영하지 못하는 상태 입니다.
ACM 활성화로 인한 포토샵의 모니터뷰 상태 변화는 포토샵 기본 컬러피커에서도 눈으로 구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