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1의 파일 탐색기는 Windows 10에 비해 더 빨라졌습니다.
Windows 11이 발매된지 3년 지난 지금에서야 Windows 11로 시스템 교체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메인 데스크탑 1대와 가상화와 원격 관리에 사용되는 3대 데스크탑을 Windows 11로 교체 하면서 느낀 점은, 기본 UI 에서는 관리 메뉴와 관련된 접근에 한두단계 과정을 더 거쳐야 하는 불편이 있고, 기본 툴인 윈도우 탐색기 처리 속도가 빨라 졌다는 점 입니다.
파일 탐색기 버전 24H2의 기술적 변화
Windows 11의 파일 탐색기는 WinUI 3.0 기반의 새로운 UI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더 가벼운 리소스 사용과 빠른 렌더링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대용량 폴더를 탐색하거나 파일 미리보기를 처리하는 시간이 단축 됐습니다.
대용량에 많은 파일을 처리하는 환경에서 파일 탐색기 개선 사항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어찌 됐든 파일 탐색기는 파일 관리 기본툴로 매일 수십에서 수백번 사용되기 때문 입니다.
향상된 파일 탐색기는 파일 관리를 보다 직관적으로 만들고, 불필요한 단계를 줄이며, 여러 기기에서 작업을 간소화 할 수 있습니다.
압축 관련
24H2 릴리스에서는 새로운 "아카이브 만들기" 마법사를 통해 사용자가 파일 탐색기에서 직접 아카이브 형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7zip, Tar 및 Zip 파일 생성을 지원하지만 RAR 형식이나 암호화에 대한 옵션은 없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메뉴는 간소화 시킨 UI로 인해 한단계 더 들어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그것으로 인해 기존 Windows 10 과 같은 오른쪽 버튼 전체 활성화를 커스텀 하는 경우도 있지만, 레지스트리 수정을 하는 커스텀화 보다는 Shift 버튼 사용이 더 나아 보입니다.
컨텍스트 메뉴 업데이트
24h2 에서는 "잘라내기", "복사", "이름 바꾸기", "공유" 및 "삭제"와 같이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메뉴가 컨텍스트 상단에 배치 됐습니다.
썸네일 미리보기 변경 사항
탭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활성 탭의 이름과 열려 있는 탭의 수가 표시되어 가시성이 향상되고 더 빠른 탐색이 가능해졌습니다.
PNG 메타데이터 지원
오랫동안 원했던 기능인 PNG 파일의 메타데이터 보기 및 편집이 가능해 졌습니다. 이제 별표, 설명 및 키워드 편집을 포함하여 메타데이터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통합
Phone Link 앱을 통해 연결된 Android 기기와 직접 공유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향상된 기능을 통해 기기를 자주 전환하는 환경에서는 워크플로가 더욱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탭 복제 기능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탭을 복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됐습니다.
메모리 관리 최적화
Windows 11은 파일 탐색기와 관련된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와 메모리 관리 방식을 개선하여, 대용량 파일 또는 디렉터리를 다룰 때도 더 빠르고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캐시 최적화
Windows 11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파일과 폴더를 더 효율적으로 캐싱하는 메커니즘을 추가 됐습니다. 이를 통해 파일 탐색기에서 미리보기가 빠르게 로드되고, 작업 전환 속도가 향상됩니다.
안정성 및 오류 수정
Windows 11은 파일 탐색기 관련 메모리 누수 문제, 충돌 문제가 개선 됐습니다. 예를 들어, 새 이미지 추가 후 폴더를 열 때 발생하던 충돌이나 폴더 로딩이 완료되었음에도 진행 상태가 멈추는 문제 등을 해결했습니다
Windows 10 에서 Windows 11로 교체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판단 돼, 앞서 이야기 했던 OS 교체 작업에, 하드웨어 적인 Windows 11 을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들도 Windows 11 교체 대상으로 포함 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