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과 인디자인이 현재 CPU와 GPU 하드웨어 스펙을 완전히 활용하지 못하는 기술적 한계
포토샵과 인디자인이 현재 CPU와 GPU 하드웨어 스펙을 완전히 활용하지 못하는 기술적 한계가 있습니다. CPU와 GPU 하드웨어 스펙을 100%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주로 소프트웨어의 설계와 최적화 부족 때문입니다. 이 문제는 특히 멀티코어 CPU와 GPU 가속 기능의 제한적인 활용에서 두드러집니다.
포토샵의 경우, 주로 8개의 코어와 16개의 스레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최적화되어 있어 고성능의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더라도 그 이상의 성능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GPU 가속 기능은 점진적으로 지원이 확대되고 있지만, 여전히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에 비해 GPU에 대한 요구가 낮아, 중급 그래픽 카드 이하로 소프트웨어 성능이 제한 됩니다.
인디자인은 대다수 기능들이 싱글 스레드 성능에 의존하며,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합니다. CPU 성능은 매년 좋아지는 것에 반해 인디자인의 아키텍처는 대부분의 작업을 단일 코어에서 처리하도록 설계되어 하드웨어 발전 속도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디자인의 GPU 가속 또한 주로 macOS에서만 지원되며, Windows 사용자들은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없어 성능 향상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하드웨어 활용의 제한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 부족과도 관련 있습니다. 포토샵과 인디자인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기능들이 항상 최적화되어 있지는 않으며, 불필요한 자원 사용으로 인해 프로그램 가동 속도 저하와 같은 성능 저하가 발생 합니다. 소프트웨어 최적화 부족은 오래 전 부터 지적되고 있는 문제임에도 지금 까지도 포토샵과 인디자인은 멀티코어 CPU를 완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은 주로 싱글코어 성능에 의존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멀티코어 CPU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합니다. 인디자인은 문서 처리 시 대부분의 작업이 단일 스레드에서 이루어지므로, 고성능 멀티코어 CPU를 사용하더라도 성능 향상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포토샵과 인디자인은 GPU 가속 기능을 제공하지만 모든 기능이 GPU를 통해 최적화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특히, 복잡한 필터나 효과는 CPU에서 처리되며, 이는 GPU의 성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포토샵에서 GPU 가속을 활성화하더라도 특정 작업에서는 여전히 CPU만 활용 됩니다.
메모리 관리 문제도 고질적인 문제 입니다. 포토샵과 인디자인은 대용량 파일을 처리할 때 RAM 사용량이 급증 합니다. 이로인해 작업용 컴퓨터 구입시 일반적인 사무용이나 게임용 컴퓨터들에 비해 더 많은 RAM을 필요로 합니다. RAM을 아무리 많이 구성한다 하더라도 포토샵은 RAM 만으로 작업을 처리하지 못하고 기본적인 RAM 만으로 처리하지 못하는 더 많은, 수십배에 달하는 SSD 디스크 캐시를 필요로 합니다.
하드웨어 스펙을 100% 활용할 가능성은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멀티코어 및 GPU 가속 기능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될 때 높아질 것입니다. Adobe는 최근 AI 통합을 통해 성능 최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그것은 하드웨어 자원의 효율적 활용 가능성을 높혀 줍니다.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으로 더 강력한 CPU와 GPU가 출시되고 있지만, 포토샵이나 인디자인의 아키텍처 변화와 최적화가 없다면, 비선형적 기회비용 낭비와 시간 낭비는 계속 발생할 것이고, 새로운 기술들이 적용되는 하드웨어 변화에 사용자는 그 혜택을 누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