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모니터 환경에서의 모니터 프로파일과 Photoshop 의 모니터 프로파일 반영
듀얼 모니터 또는 트리플 모니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포토샵등의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프로그램 컬러 셋팅에는 1번 메인모니터 프로파일링만 보여지는 것에 대해, 다중 모니터 사용 환경에서는 포토샵에서 메인모니터 프로파일만 반영하는 것인가 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것과 같이, 포토샵 "색상 설정(Color Settings)" RGB 프로파일 선택에 메인 모니터 프로파일만 보여지는 것에 대한 질문 입니다.
Photoshop의 "색상 설정(Color Settings)" 메뉴에서 보여지는 프로파일은 Photoshop 작업에 사용되는 기본 색상 공간 프로파일입니다.
이것은 모니터의 ICC 프로파일과는 별개의 설정으로, Adobe RGB, sRGB, ProPhoto RGB와 같은 작업 색상 공간을 지정하는 용도입니다.
작업 색상 공간 프로파일(Working Color Space Profile)은 Photoshop에서 이미지를 편집할 때 색상의 범위(가용 색역)를 정의하는 기준 색상 공간입니다.
인쇄용 CMYK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sRGB, AdobeRGB, ProphotoRGB와 같은 사용 목적이 정해진 이미지 작업을 위한 타겟 색상을 정하는 겁니다.
모니터 ICC 프로파일과는 독립적 입니다.
Photoshop은 실제 화면에 표시되는 색상을 렌더링할 때, 해당 창이 위치한 모니터의 ICC 프로파일을 자동으로 적용하여 모니터에 맞는 색상을 처리 합니다. 메인 모니터든 보조 모니터든 정확한 ICC 프로파일이 설정되어 있다면 Photoshop을 보조 모니터에서 사용할 때에도 정확한 색상이 표현됩니다.
Windows 환경에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때, Photoshop은 기본적으로 "주 모니터"(즉, Windows에서 '기본 디스플레이'로 설정된 모니터)의 ICC 컬러 프로파일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Photoshop은 Windows에서 설정된 기본 모니터에만 프로파일을 적용하지 않고, 현재 Photoshop 창이 위치한 모니터의 ICC 프로파일을 사용해 색상을 시뮬레이션 합니다. 이로 인해, Photoshop 창을 다른 모니터로 이동시키면 해당 모니터의 ICC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컬러를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