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불안정성 문제로 인한 소비자 불만 증가에 따라 14세대 및 13세대 CPU 리콜 가능성 부인, 65W 이상 CPU 영향
Intel 14세대 및 13세대 CPU의 불안정성 문제로 인해 소비자들이 환불을 서두르면서 공급망이 대대적으로 중단되었습니다. 이 CPU들은 수개월 동안 성능 저하 문제를 겪어왔으며, 이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불안정성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사용자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사와 하드웨어 업계 전문가들도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서, 불안정성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최근 인텔이 RMA 요청을 거부하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오는 등 불안정성 문제에 대한 회의론도 커지고 있습니다. 인텔은 전압 상승이 불안정성 문제의 원인이라고 주장했지만, 인터넷의 여러 전문가들은 문제의 뿌리가 깊어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Arrow Lake-S 데스크톱 CPU 출시가 임박한 상황에서, 인텔은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야 하며, 현재와 같은 소비자들의 불만이 지속된다면 인텔의 차세대 출시가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이미 마더보드 제조업체가 예측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인텔은 14세대 및 13세대 CPU에 대한 리콜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으며, 판매 중단도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인텔은 마이크로코드 패치가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검증 작업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14세대 및 13세대 CPU에서 나타나는 충돌, 불안정성 및 성능 문제는 많은 소비자들을 견딜 수 없을 정도로 괴롭히고 있으며, 게임 스튜디오, 유통업체, 커뮤니티 전문가들도 이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인텔의 대응은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인텔의 새로운 답변은 회사가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리콜을 실행할 계획인지 묻자, 인텔은 소문을 단도직입적으로 부인하며 사업에 타격을 입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인텔은 판매 중단을 계획하지 않았고, 채널 재고 리콜도 계획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인텔은 불안정성 문제로 영향을 받은 전체 CPU에 대한 통계를 제공하지 않았고, "어떤 수정보다 앞서 이 칩을 판매하는" 이유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RMA 및 서비스 절차에 대해 물었을 때, 인텔은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하기를 거부했으며, 불안정한 칩에 대한 최근 RMA 거부에 대해서도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인텔은 다가올 마이크로코드 패치가 문제를 종식시키거나 최소한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며, 이를 통해 잠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텔은 여전히 상황을 평가 중이며, 문제의 영향 범위와 심각성, 그리고 마이크로코드 패치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혼란스러운 상황이며, 마이크로코드 패치가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새로운 Intel 14세대 및 13세대 CPU는 마이크로코드 패치와 함께 제공되지만, 기존 사용자는 출시 후 BIOS 업데이트를 통해 패치를 적용해야 합니다. 인텔은 영향을 받은 장치에 대한 보증 서비스를 연장할지 여부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으며, 불안정성 문제로 영향을 받은 CPU를 반환하는 일반적인 RMA(반품 승인)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인텔이 소비자에게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거나, 혹은 회사가 모든 것을 다루는 자세한 가이드를 곧 내놓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후자의 가능성이 사실이기를 바랍니다.
인텔의 CPU 불안정성 문제에 대한 타임라인 (2024년 7월 27일 까지)
[2022년 12월] 13세대 Core i9 CPU에서 "비디오 메모리 부족" 문제가 처음 보고된 것은 2022년이었습니다. (출처: Reddit) 이는 인텔의 13세대 CPU 및 RTX 40 GPU가 출시되고 몇 달후 입니다.
[2023년 내내] 전세계 여러 사용자들에 의해 게임 충돌 및 문제가 보고되기 시작했습니다. 2024년 7월 현재 Steam 커뮤니티 포럼과 Reddit에 이러한 문제가 수천 건 보고되었습니다.
[2024년 2월] 14세대 및 13세대 CPU에 영향을 미치는 안정성 문제가 기사화 되며 주목 받기 시작 합니다.
[2024년 2월] 칩의 언더클럭과 언더볼팅으로 안정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습니다.
[2024년 4월] NVIDIA는 안정성 문제가 자사 GPU가 아닌 Intel CPU와 관련이 있다는 공식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2024년 4월] 인텔은 13세대 및 14세대 CPU에 영향을 미치는 불안정성 문제 보고에 대한 조사를 발표했습니다.
[2024년 4월] 마더보드 제조업체는 새로운 BIOS에서 "기준" 전원 프로필을 빌표 했습니다. 이는 고급 14세대 및 13세대 CPU의 전력 한도를 낮추지만 성능이 크게 저하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2024년 5월] 인텔은 마더보드 제조업체가 사용자 지정 설정이 아닌 기본적으로 BIOS에 "인텔 기본 설정"을 제공할 것을 권고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2024년 6월] 인텔은 14세대 및 13세대 불안정성 문제의 근본 원인을 조사하는 동안 eTVB 마이크로코드 내에서 버그를 발견했습니다. 이는 불안정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보드 제조업체는 새로운 마이크로코드 수정된 BIOS를 출시합니다.
[2024년 7월] 인텔은 이미 불안정성 문제를 일으킨 최소 두 개의 CPU에 대해 RMA를 신청한 사용자들에게 RMA를 거부했습니다.
[2024년 7월] Level1Techs의 Wendell 과 GamersNexus의 Steve Burke 는 YouTube에서 처음으로 대형 기술 미디어 매체로서 불안정성 문제를 더욱 강조하고, 이 문제에 대한 OEM의 좌절과 가능한 리콜과 같은 추가 세부 정보를 다루었습니다.
[2024년 7월] GamersNexus는 특정 Intel 14세대 및 13세대 CPU 배치에 불안정성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적인 "산화" 결함 문제를 강조했습니다.
[2024년 7월] 인텔은 14세대 및 13세대 모바일 CPU가 데스크탑 CPU와 같은 불안정성 문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2024년 7월] 인텔은 불안정성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았으며, 작동 전압이 높아졌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성명을 발표했으며 8월 중순까지 파트너에게 새로운 마이크로코드 수정 사항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4년 7월] MSI는 인텔이 8월 중순에 출시한 후 최신 마이크로코드 패치가 적용된 BIOS를 준비할 것이라고 확인한 최초의 마더보드 제조업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