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Printer_Scanner

고품질 작품 스캔을 위한 가장 저렴한 구성 - 드로잉, 일러스트, 종이 기반 작업

sotheb sotheb

2

2

image.png

 

 

 

 


아래 링크 글에서 Epson Perfection V39 프린터가 일반적인 복합기나 가정용 스캐너들과 비교해 품질이 나쁘지 않다는 이야기를 했었다.
 

https://www.sotheb.co.kr/review/1484




그리고 V39 보다 품질이 좋은 필름 스캔이 가능한 V850과 스캔 품질을 비교한 글에서도 v39 스캔 품질이 종이 기반 드로잉이나 작품 스캔 작업에 이용할 수 있다는 글을 적었다.
 

https://www.sotheb.co.kr/review/1494

 

 

 

V39와 V850 비교 글에 달린 댓글로 인해 고품질 스캔 프로그램인 Silverfast 스캐너 지원 사항을 확인하던 중에 Silverfast에서 V39 스캐너를 지원하기 시작 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Silverfast에서 특정 프린터 지원을 한다 하더라도 기능 제한이 있는 경우들이 있어서 Silverfast 측에 V39 모델에 대한 기능 확인을 요청 했다.




Epson Perfection V39는 현재도 130,000원 정도로 판매되고 있는 저렴한 스캐너다.
나쁘지 않은 스캔 품질로 종이 기반 드로잉이나 작은 사이트 작품 스캔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여 주고 있는데, 치명적인 문제라면 스캐너 프로파일링을 통한 근본적인 원시 컬러교정은 할 수 없다는 점이다. CMS 테이블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작품 스캔에 이용하는 것은 컬러 교정에 문제가 된다.

그런데 Silverfast에서 V39 모델을 지원하기 시작 했다. 
Silverfast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면 DNG 원시 스캐닝이 가능해지고, DNG 스캔을 통한 스캐너 프로파일링이나 Silverfast 자체 기능인 IT8 자동 캘리브래이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RAW 스캐닝에는 지적될 부분이 없지 않다. 카메라와 달리 스캐너를 사용한 RAW 파일은 진정한 원시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은 아니다. 16bit tif 파일도 RAW 스캔 파일과 품질상 별 차이 없다. 그러나 현상 과정에 CMS 테이블을 RAW 파일로 다루는 것에서 보다 효과적인 차이가 발생 한다. DCP 프로파일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컬러 작업이 중요한 스캔 작업에서 프로파일링을 통한 컬러 교정이 가능하다는 것은 작품 스캔에도 적극적인 이용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프로파일 교정을 하지 못하는 스캔작업은 사용자의 임의 컬러 교정이 필요하기에 CMS 테이블을 갖추지 못한 사용자들에게는 적절한 현상 결과로 완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확인 결과 Silverfast 에서는 Epson Perfection V39에 대한 DNG 스캔이 가능하다. 
130,000원 짜리 스캐너와 65,000원짜리 프로그램, 20만원도 안되는 비용으로 프로파일링 스캔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정도면 회화 작가들이나 일러스트 작가들은 생각할 필요 없이 바로 구매해 사용하면 되는 수준이다.



 

DCP (Digital Camera Profile)는 Adobe에서 사용되는 색 보정 프로파일로, 카메라에서 촬영한 RAW 파일을 처리할 때 색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DCP 프로파일을 사용하면 카메라의 고유한 색 재현 특성을 보정하여 더욱 일관된 색 표현을 얻을 수 있다. 

1. 색 정확성 향상
DCP 프로파일은 카메라 센서가 기록한 RAW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색상의 고유한 왜곡을 보정한다. 이를 통해 원래의 장면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예술, 제품, 패션 촬영과 같은 정확한 색 재현이 중요한 작업에서 유리하다.

X-Rite ColorChecker 등의 색상 참조 도구와 함께 사용하여, 특정 촬영 환경에서의 조명 조건이나 카메라 센서의 특성을 보정할 수 있다. DCP 프로파일은 조명 온도(Tint, Temperature)에 맞춰 색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일관된 색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2. 다양한 조명 조건에 대응
DCP 프로파일은 듀얼 일루미넌트 프로파일을 지원한다. 이는 두 가지 다른 조명 조건(예: 자연광과 인공 조명)에서 촬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나의 프로파일을 생성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여러 조명 조건에서 일관된 색 표현을 보장할 수 있으며, 다양한 촬영 환경에서 카메라의 색상 재현 오류를 줄여준다.

일루미넌트 매핑: 프로파일은 여러 조명 환경에서의 색 변화를 고려하여 색상이 왜곡되지 않도록 조정한다.

 

3. 카메라 색감에 대한 세밀한 제어
DCP 프로파일을 사용하면 기본 카메라 프로파일보다 더 세밀하게 색상과 톤을 조정할 수 있다. Camera Raw나 Lightroom과 같은 소프트웨어에서 색조 보정(Highlight/Shadow tint correction), 톤 곡선 조정, 색상 강조를 세밀하게 다룰 수 있으며, 이는 원하는 특정 룩을 구현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DCP 프로파일은 각 색상의 개별적 조정을 허용하여, 특정 색상에 과도한 채도가 발생하거나, 대비가 낮아지는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4. 기본 제공 프로파일 대비 높은 유연성
대부분의 카메라는 Adobe의 기본 프로파일이나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색상 프로파일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 프로파일은 다양한 촬영 환경에서 완벽하지 않으며, 특정 촬영 조건에서 이상적인 색 재현을 하지 못할 수 있다. DCP 프로파일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촬영 환경에 맞는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어 더 일관되고 정확한 색상을 얻을 수 있다.

 

5. RAW 파일에서 최대한의 정보 활용
RAW 파일은 압축이나 손실이 없는 카메라 센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를 처리할 때 DCP 프로파일을 적용하면 카메라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다. JPEG와 같은 압축된 파일에서는 색 정보가 손실되기 때문에 프로파일의 효과가 제한적이지만, RAW 파일에서는 전체 색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밀한 보정이 가능해 더욱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Adobe ACR (Adobe Camera Raw)과 같은 RAW 현상 툴은 jpg나 tif와 같은 파일 현상과 다르게 직관적이고 일관된 현상 메뉴들로 초보자들이 이미지 현상을 하기 더 쉽다.

 




 

 

 

 

 

신고공유스크랩
2
jangggmin
스캐너에 카메라프로파일을 사용할 수 있나요? 포토샵 카메라로우로 열어도 레거시 프로파일만 열수 있던데요
5일 전 09:05
profile image
sotheb 글쓴이
jangggmin
스캐너에 카메라 프로파일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스캐너는 디지털 카메라와 달리 고정된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여 문서나 이미지를 스캔하기 때문에, 카메라의 색상을 보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DCP(DNG Camera Profile)와 같은 카메라 프로파일을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없습니다.

스캔한 이미지를 Adobe Camera Raw (ACR)에서 열었을 때 카메라 프로파일을 적용하려는 경우, ACR은 일반적으로 카메라에서 촬영된 RAW 파일에 맞춰진 프로파일을 제공합니다. 스캔한 이미지는 보통 TIFF 또는 JPEG 파일로 저장되므로 ACR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파일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거시 프로파일만 표시되는 것이 일반적 이고, 스캐너의 ICC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색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사용 됩니다. ICC 프로파일은 스캐너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ICC 프로파일을 사용하거나, Xrite나 Silverfast 같은 타사 소프트웨어를 통해 직접 프로파일을 생성해 사용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스캐너에 DCP 프로파일을 적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형화하는 방법이 있으며 ICC 프로파일을 사용하는 것 보다 정확도 측면에서 효과적 입니다.
5일 전 15:53
댓글 등록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