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서 SSL 인증서 오류 발생시 해결 방법
시작일 | 2025-02-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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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일 | 2025-02-18 |
기존 사용중인 인증거를 갱신 하거나 새로 발급 받고 정상적으로 등록 완료 됐음을 확인한 뒤에
시간이 지나 기존 인증서 만료 이후 홈페이지 접속시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모바일이나 컴퓨터 접속시 '연결된 네트워크가 비공개가 아님' 또는 '신뢰할 수 없는 웹사이트 접속을 차단 했습니다'
이런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세부 사항'이나 '인증서 보기'를 클릭해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이 인증서 유효 기간이 지난 것이 확인 됩니다.
하지만, 인증서는 갱신 또는 새로 발급 받았습니다.
인증서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새로 발급 받은 인증서와 기존 등록 했던 인증서의 www 있고 없고 에서의 처리 방식 차이로 발생하는 오류 입니다.
등록 기관 차이로 발생하는 문제 입니다.
이런 경우 인증서를 등록한 곳에 문의해야 합니다.
- 도메인이 미리내에 등록돼 있고, 호스팅은 카페24 이용중인 홈페이지들은 카페24에 인증서를 등록 했습니다.
- 도메인이 가비아에 등록돼 있고, 호스팅은 카페24 이용중인 홈페이지들은 가비아에 인증서를 등록 했습니다.
신청 등록한 인증서 적용이 정상적이지 않다고 확인 요청해야 합니다.
인증서 등록 업체 문의 게시판에 문의하면 문제는 해결 됩니다. 요청 이후 답변을 확인해야 하고, 홈페이지에서 추가로 해야할 과정은 없습니다.
>>문의 글 예
[도메인명]
타 업체에서 인증서를 등록 사용중 해당 인증서 만료 전 [카페24 or 가비아] 에 인증서를 새로 발급 받았습니다.
기존 인증서 만료 이후 홈페이지 접속시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확인 부탁 드립니다.
>> 처리 이후
홈페이지 인증서 정상 등록 여부 확인 방법
https://www.sotheb.co.kr/Support/7366
>> 카페24 호스팅 + 가비아 도메인 + 가비아 인증서의 경우
이 경우, 1년 전 신청하고 카페24에 외부 인증서로 설치 했던 인증서를 신규 등록이 아닌 갱신으로 처리 했기 때문에 변경 내용이 없어 문제 없어야 합니다.
하자민 인증서 등록 기관에 따라 추가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문제 되는 경우 아래 과정을 진행 하세요.
1. 카페 24에 로그인 하고 상단 고객문의로 문의 글을 작성 합니다.
문의 글 예
[카페24 호스팅명 : 상단에 보이는 내가 신청한 아이디 목록에 보임]
가비아에 도메인과 인증서를 사용중이고, 카페 24 호스팅을 이용 하면서, 작년 외부 인증서로 등록해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인증서 만료 전 가비아에 등록된 인증서를 갱신 완료 했지만, 기존 인증서 기간 만료 이후 홈페이지에서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확인 부탁 드립니다.
위 1번 문의 이후 카페 24에 설치돼 있는 인증서에 대해 카페24에서 수정해 준다면 해결 됩니다.
그러나, 만약 갱신한 인증서의 key와 CRT 재등록 과정이 필요 하다면 아래 2번 과정을 진행 하세요.
2. 가비아에 로그인 하고, 인증서 관리 메뉴로 들어 갑니다.
인증서 파일 요청을 클릭하고 인증을 한 뒤 인증서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 받은 인증서는 압축 파일로 받게 됩니다. 아닌 경우 여러 파일 형태로 받게 됩니다.
받은 파일 중 확장자 key 파일과 파일 이름에 root 가 포함된 crt 두개 파일이 필요 합니다.
2개 파일을 각각 메모장에서 여세요.
카페24에 로그인 하고 나의 서비스 관리 메뉴중 인증서 관리 - 외부 인증서 관리 메뉴에 접속 합니다.
메모장으로 오픈한 crt 파일 내용 전체를 복사해서 위 이미지에 보이는 카페24 crt 입력란에 붙혀 넣기 하고 밑에 인증서 확인을 클릭 합니다.
인증서 확인을 클릭하면 그 밑에 SSL 인증서 정보가 표시돼야 합니다. 안된다면 잘못 붙혀 넣은 겁니다.
메모장으로 오픈한 key 파일 내용 전체를 복사 하고 위 이미지에 보이는 카페24 key 입력란에 붙혀 넣기 합니다.
이때, 가비아에서 인증서 신청 할때 비밀번호 설정을 했다면 그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비밀번호 입력란에 입력하고,
신청하기를 클릭 합니다.
위 과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하면 인증서 처리가 완료 됩니다.
이 과정은 여러분들이 매년 인증서 갱신시 직접 확인하고 오류 발생시 또한 직접 처리해야 하는 과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