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Google Workspace 계정 일정 기간 사용 하지 않을때 월 요금 낮추는 방법 - 번거롭지만 가장 저렴한 방법

sotheb 503

0

0

Workspace 계정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서 간혹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한동안 계정 사용을 하지 않을 생각인데, 데이터 삭제는 하지 않고 필요할때 다시 사용 할 수 있도록 Workspace 계정을 유지하고 싶다"
 

군대를 가거나 장기 해외 여행을 가거나, 몇 개월 단위로 입원이나 다른 일을 하거나 하면서, Workspace 계정 삭제는 하지 않고 구글 드라이브와 메일 등의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요금을 낮추고 싶은 경우 입니다.

앞선 글에서 Workspace 보관 기능을 통해 월 요금을 $8 로 낮추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https://www.sotheb.co.kr/Google/7310

SOTHEB - Google

 
 
 


이 방법은 Workspace 계정 보관 기능을 이용해 계정 사용을 중지 시키면서 데이터는 보존 하고, 월 단위 발생 요금을 낮추는 방법 입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으로, 보관 기능 이용시 해당 계정 데이터는 관리 계정으로 권한 승계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개인 사용자들로 묶인 그룹의 경우 개인 계정들의 데이터를 최대한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끔 유지 하는 것에 직접적으로 방해되는 기능이며, 관리 계정 사용자를 신뢰 한다 하더라도 껄끄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같은 목적으로 계정 데이터를 영구 삭제 하지 않으면서, 필요할때 언제든 즉시 복구할 수 있고, 계정 데이터가 관리자 포함 다른 누군가에게 공개되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계정 삭제 기능 입니다.

계정 데이터를 유지 하는 것이 목적인데 계정 삭제라니? 

구글 Workspace 요금은 계정 활성화에 따라 일단위 요금으로 계산 됩니다.
계정 삭제시 20일간 복구 기간이 발생 합니다. 삭제 하더라도 모든 데이터가 즉시 영구 삭제되는 것이 아닌, 20일 동안은 즉시 복구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20일 내로 계정 삭제와 복구를 반복하면, 복구 되는 일단위 요금만 발생 합니다. 월 최대 2일 또는 1일 요금만 발생하게 됩니다.

계정 삭제와 복구는 관리 계정이 개입해서 수동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저희 그룹에서는 이 방법으로 15~19일 간격으로 계정 삭제와 복구를 반복하며 발생 요금을 낮춰 이용중인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사실상 이용 한다기 보다는 계정 데이터를 구글에 유지하기 위해 최소 지출 비용을 선택한 것 입니다. 매달 1~2일 계정 복구 기간만 발생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사용은 하지 못 합니다. 하지만 필요시 즉시 Workspace 계정을 복구 시킬 수 있습니다.

 

 

 

 

신고공유스크랩
0
댓글 등록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