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구글 계정의 합법적 무료 용량 증설 방법, 최대 9TB - Google domain application

sotheb 6964

12

9

- 2004년 4월 1일 구글은 무료메일 1GB 서비스를 시작 했습니다. 당시 대다수 메일 서비스들은 100MB 이하 무료 메일을 제공하던 시절 이었습니다.
- 2005년 4월 1일 구글 메일 1주년을 기념하면서, 구글 메일은 1GB 에서 계속  용량이 증가 한다고 발표 합니다.
- 2012년 4월 24일 구글 드라이브를 출시 하면서 합산 용량 10GB로 늘어 납니다. 2012년 까지 메일 용량은 7.5GB로 증가해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4년 대망의 Google Drive Works 무제한 용량 구글 드라이브가 등장 합니다. 
이 글을 작성중인 현재는 무제한 용량 서비스가 사라지고 인상된 요금제로 Google Workspace 로 불리고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 하려는 것은 구글 서비스 변화 과정중 현재의 Google Workspace의 시작 이었던 Google domain application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Google domain application 서비스는 2006년 시작 됐습니다. 
Google domain application 서비스는 당시 개인 Gmail을  그룹웨어와 같은 개인 도메인을 연결해 그룹형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였습니다.
별도 메일 서버를 이용하지 않고도, 원하는 도메인을 구글 메일로 연결해 관리자 주체로 그룹내 추가 계정을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생성된 계정들은 구글 무료 메일 용량을 따랐으며 용량을 추가로 늘리지는 못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개인이 혼자 이용 하는데 있어, 원하는 메일 주소를 연결한다는 것 이외에는 특별이 매력있는 서비스는 아니였습니다. 도메인 연결을 위해서는 추가로 DNS 서비스와 도메인 유지를 위해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던 Google domain application (GDA) 서비스는 2014년 Google Drive Works 유료 서비스가 등장 하면서, 기존 사용자들은 계속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때 부터 Google domain application 서비스의 신규 가입은 중단 됐습니다.

2016년 G Suite로 변경된 GDA는 2020년 Google Workspace 서비스로 통합 됐고, 2022년 Google Workspace Enterprise 네임으로 요금제와 용량 변화를 거치면서, 구글은 무료 GDA 그룹 서비스 종료를 공지 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 무료 GDA 사용자들은 유료 Workspace 서비스로 전환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구글의 서비스 종료 공지는 1개월 뒤 종료 철회 하면서 오래 전부터 GDA 무료 서비스를 이용한 그룹은 Google Business Starter로 무료 전환 됐습니다.
Google Business Starter의 신규 가입은 계정당 6~7.20 달러 입니다.

Google Business Starter 서비스의 계정당 용량은 30GB 입니다. 
2023년 5월 12일 Google Workspace는 상위 요금제에서 모든 계정에 무제한 용량을 이용할 수 있던 서비스를 변경 합니다. Enterprise 상위 요금제도 계정별 10TB 용량으로 제한 됩니다.
그리고 그룹 전체 계정의 합산 용량을 공용 용량으로 이용하는 방식으로 변경 됩니다.
이 변경으로 인해 그룹내 계정은 그룹 전체 용량을 계정별 차등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공용 용량 방식으로 변경 되면서 Google domain application 서비스에서 부터 사용해 오던 무료 그룹은 커다란 장점을 갖게 됩니다.
Google domain application 서비스를 이용하던 당시 개인은 Gmail에 도메인 연결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았습니다. 사실상 계정 1개로 혼자 사용하면서 개인 도메인 연결을 위해 사용해 왔던 겁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던 사용자 Google Business Starter를 무료로 이용하게 됐고, Google Business Starter도 Google Workspace 그룹 서비스이기에, 300개 까지 계정 추가가 가능 하며, 계정별 용량은 30GB 입니다. 
계정을 늘릴 수록 공용 용량이 늘어나고 그룹 관리자는 마음대로 용량을 할당 할 수 있습니다.

- Google Business Starter 무료 라이센스를 갖고 있는 그룹은 최대 9TB 용량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메일에 도메인 연결을 위해 사용하던 개인은 9TB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고공유스크랩
9
추억팔이노인
옛날 구글 서비스 처음 나왔을 때 Google Domain을 이용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메일 주소 하나 새로 만들어서 사용했었는데, 잘 쓰질 않아서 도메인 연장을 안 하고 그냥 버려버렸지 뭡니까. 지금 생각해보니 참 아깝네요.
24.06.06. 03:48
상엽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도메인 애플리케이션 계정을 사용하면서 지금은 메인 계정이 됐고 30기가 용량이 부족해서 10테라 구글 워크스페이스 그룹에 가입해서 클라우드용 계정 따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방법이면 완전 좋네요 1년에 50만원씩 아낄 수 있게 됐습니다 구글이 설명을 안해주니 있는 기능도 모르고 있었네요 ㅎㅎㅎㅎ
24.06.06. 17:36
시작이밥이다
링크타고왔다가 즐찾했습니다 종종 구경 오겠습니다
24.06.06. 17:38
asutoghos
아쉽군요 블로그 할때 구글 도메인 앱과 dns 셋팅하는 것이 유행 탈때 두개 도메인 연결 해서 사용했었네요
도메인들 정리하면서 그 계정도 사용 안하다 보니 삭제 됐네요
24.06.08. 08:54
hateil
구글 드라이브 무료 용량 9tb 평생 쓸 수 있다는거죠??
24.06.09. 08:50
profile image
sotheb 글쓴이
본문 내용을 제대로 읽었다면 댓글로 질문할 일이 없을 겁니다.
24.06.10. 14:51
ㄷㄷㄷ
정보 감사 합니다. 덕분에 저희 가족 계정들 새로 만들어서 용량도 늘렸습니다.구글 드라이브 일년 60만원을 아낄 수 있게됐네요.ㄷㄷ
24.06.18. 14:29
댓글 등록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