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Sound

Youlean Loudness Meter - 유튜브 영상 볼륨 맞추기

sotheb sotheb

0

0

Youlean Loudness Meter

https://youlean.co/

 

Home - Youlean

Youlan Loudness Meter doesn’t have a trial period or separated versions of FREE and PRO plugins. You download the FREE software, check if everything works as expected, use it for some time, if it meets your needs, there’s no need to upgrade. However

youlean.co

 

Youlean Loudness Meter는 정확한 LUFS 미터를 시각적, 그것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사운드 플러그인 입니다.
VST2, VST3, AU, AAX 플러그인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Windows와 MacOS 에서 독립 실행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등에 손쉽게 영상을 공개할 수 있고 누구나 유튜브 영상을 보는 시대에, 영상을 시청 하면서 사운드 볼륨이 제각각이라 휴대폰이나 컴퓨터 볼륨을 올리거나 내려야 하는 일이 자주 반복 됩니다.
문제는 영상을 촬영하고 제작하는 편집 단계에서 전문 영상 제작자가 아닌 사람들이 많고, 영상 제작자들 중에서도 마스터 볼륨 편집에 대해 이해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게 있습니다.

영상에서 빠질 수 없는 사운드 편집에서도 마찮가지 입니다. 
특히 유튜브등에 일상 V Log 형식으로 소규모로 촬영하고 편집해 올려지는 개인 사용자들의 영상들에서 사운드 볼륨이 지나치게 낮은 경우를 흔히 보게 됩니다.

편집 단계에서 편집자가 듣고 있는, 자신의 환경에서 들리는 사운드 볼륨감을 그대로 사용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경우들로, 디지털 파일이 갖고 있는 볼륨과 재생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볼륨, 스피커에서 설정한 볼륨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 없이 만들어지는 영상들에 외부 시청자들이 볼륨이 작다, 볼륨이 크다 등의 피드백을 전해도 본인 환경에서는 해당 피드백에 대해 이해 못하게 됩니다. 

이것은 표준 볼륨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발생합니다. TV 나 유튜브등의 매체의 사운드 볼륨도 표준 볼륨이 있습니다.
CALM act 상업광고 관련법과 같은 기준이 한국에서도 방송법으로 규제화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OTT 사업자들의 경우에도 기존 TV 미디어와 OTT에서 생성되는 신규 미디어들의 서비스 호환성을 위해 OTT 사업자 자체적으로 규정을 만들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사운드 표준은 오디오 마스터링 평균을 -14 LUFS , 순간 최대 볼륨 -1 dbFS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는 노멀라이저 기능으로 사운드 볼륨을 평준화 시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유튜버들이 사운드 마스터링 편집에 대한 이해 없이 사용하고 있는 영상들은 노멀러이저 대상이 되고 있고, 대다수 영상들은 유튜버 자신들의 컴퓨터 테이블에서 들은 사운드에 비해 낮은 볼륨으로 다운 됩니다. 노멀라이저는 영상 업로드시 유튜브 서버에서 자동으로 진행되며 사용자가 이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유튜브의 볼륨 평준화, 노멀라이저, 기능이 업로드된 영상 사운드 볼륨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할 수는 있습니다.
촬영시 사운드 클리핑이 발생하지 않게 해야 하고, 영상 편집시 배경음악 볼륨을 지나치게 높게 설정하지 않는 것 입니다. 메인 사운드 없이 배경 음악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음악 볼륨은 60% (-8dB)로 줄여서 사용하고, 배경 음악과 메인 사운드 사용의 경우 1.5 : 8.5 ( -16.5dB : -2dB ) 비율로 볼륨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는 프리미어와 같은 영상 편집 툴에 최종 작업 내보내기시 사운드 Loudness Normalization으로 ITU BS.1770-3 / Target -14 / Tolerance 1 / Max -0.1 로 설정해 작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간의 귀는 소리가 클 수록 좋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소리를 뭉개 뜨리지 않아야 하고, 좋은 음질로 얼마나  소리를 크게 만드냐가 중요한 관건 입니다. 

 

개인들도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며 보편적인 사운드 볼륨이 올라가고 있는 시대에 개인 편집자들이 촬영기기의 노멀 수음된 사운드 볼륨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해당 사운드를 듣는 시청자들이 디바이스 기기 볼륨을 올리고 내려야 하는 불편을 야기 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볼륨을 올리는 것은 사운드의 다아니믹이 줄어들고 소리가 깨지는 클리핑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운드 편집시 다이나믹 피크를 줄여서 되도록 클리핑을 방지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Youlean Loudness Meter는 사람의 청감을 고려한, 인간의 귀에 들리는 크기를 고려한, LUFS 미터값을 표현 합니다.
또한 LUFS를 *Short-term, *Momentary, *Integrated로 실시간 측정하고, 클리핑 범위도 표시해 줍니다.

이런 시각적 측정 프로그램은 사운드 편집시 LUFS 볼륨 평균 값을 참고해 편집하고 있는 사운드를 비교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도 공개 하고 있으며, 유료 구매를 하지 않는 무료 기능만으로도 개인 사용자들 뿐만 아니라 전문 사운드 편집자들의 사운드 분석에 적극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Momentary : 대략 0.4초정도의 순간마다 측정되는 수치로 Peak처럼 순간적인 수치에 가깝다.
* Short-term : 3초 정도 마다 측정되는 수치로 RMS처럼 어느정도의 평균적인 수치라 할 수 있다.
* Integrated : 이 수치는 곡이 재생되기 시작했을 때부터 끝날 때까지 전체적인 평균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음악을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시켜야 온전한 수치를 얻을 수 있다.

 

 

 

img (4).jpg

 

 

 

 

img (5).jpg

 

 

 

img (2).png

 

 

 

 

 

 

 

 

 

신고공유스크랩
0
댓글 등록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