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수 작가 홈페이지 서버 재구축
작가 홈페이지 구축 작업을 하면서 그동안, 그리고 앞으로도 사용하게될 외부 호스팅은 미리네 호스팅이다.
미리네 호스팅을 선택한 이유는, 적절한 비용과 적절한 서버성능, 그리고 피드백에 대한 서비스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 때문이다.
몇년 전 부터 반복적으로 겪고 있는 한가지 불편한 점이라면, 미리네 서버가 가끔씩 해외 접속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단독 호스팅이 아닌 경우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 한데, 업체쪽에서의 서버 이전작업 만으로는 본질적인 해결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대다수 호스팅들이 해외 접속에 문제가 있는 것이 평균은 아니지만, 미리네 호스팅의 경우 수개월 내지 1년이상 해외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업체측에서 제시하는 서버이전의 경우 이전에 따른 교정 작업이 뒤따르기에, 해외 접속 문제를 반복적인 서버 이전으로 해결 할 수는 없는 일이다.
박혜수 작가의 경우도 3개월 전 부터 해외에서의 접속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 했다. 지난 해에도 같은 문제가 있어 미리네 서버내에서 이전 작업을 했지만, 이번에 다시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관리중인 홈페이지들에서의 경험으로 볼때, 해외 접속 안정성은 후이즈쪽이 나쁘지 않았기에, 후이즈로 서버 이전, 엄밀히 말하면 홈페이지 재구축 작업을 진행 중이다.
박혜수 작가의 홈페이지는 초 장기간 유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sotheb 사이트에 적는 글 중에는 작가 이름을 공개하는 경우가 있다. 파인아트 작가 서포트 목적으로 이뤄지는 작업 대다수는 이 사이트에 기록하지 않거나, 못하고 있는데, 이유는 해당 작가들의 노출 거부 때문이다.
지난 10여 년간 sotheb 사이트에 허락을 받고 기록된 히스토리들 중에서도 수십 개 글이 삭제 요청으로 내려져야 했다.
상당수 작가는 히스토리 노출을 꺼린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 때, 폐쇄성은 작가 본인의 작업실 시스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넘어, 시스템 개선을 방해하는 결정적 요소가 된다. 중기간내 퇴보하는 결과를 발생시킨다.
또한, 폐쇄적인 시스템은 집단 전체 시스템의 변화와 개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집단 내에서의 파이는 제한적이다. 집단 내 파이를 키울 수 있는 시장은 집단 내부가 아니라 외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