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논문] 드로잉 작품에 부착된 테이프의 손상 특성과 보존처리 방안 = Conservation Methods and Damages Characteristics by Tape on Drawings
-
저자
-
발행사항
공주 : 공주대학교 대학원, 2010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석사)-- 공주대학교 대학원 : 문화재보존과학과 2010. 2
-
발행연도
2010
-
작성언어
한국어
-
주제어
-
발행국(도시)
충청남도
-
형태사항
vi, 52 p. ; 26cm
-
소장기관
- 공주대학교 도서관 소장기관정보
https://m.riss.kr/search/detail/ssoSkip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c072c868fe0d5989ffe0bdc3ef48d419
예술가의 습작 정도로만 여겨졌던 드로잉은 미술적 가치가 점점 상승함에 따라 작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지금까지 관리 및 보관 소홀로 손상된 드로잉 작품들이 많은 실정이다. 특히 찢어진 부분을 붙이거나 작품을 액자로 제작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해 온 테이프는 시간이 지나면서 열화되어 작품에 노란 테이프 얼룩을 남기게 된다. 이와 같은 테이프에 의한 얼룩 손상은 작품의 미적가치를 떨어뜨리고 있어 그에 대한 보존 대책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시중에서 구입한 테이프와 종이로 시료를 제작하여 테이프의 성분 분석, 인공 열화 실험 그리고 테이프 제거 실험을 통하여 테이프에 의해 손상된 드로잉 작품에 대한 보존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성분 분석은 8종류 테이프의 접착면과 배킹(backing)부분을 적외선 분광분석법(FT-IR)으로 분석한 결과, 접착면에서 고무계 테이프(rubber-based adhesive tape)가 3종이고, 아크릴계 테이프(acrylic-based adhesive tape)가 5종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배킹(backing)에서 레이온(rayon),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cellulose acetate) 등 3종류가 확인된다.
인공 열화 실험과 테이프 제거 실험용 시료는 테이프의 성분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무계 테이프 3종과 아크릴계 테이프 3종을 선정하고 2종의 종이에 부착하여 인공 열화 실험과 테이프 제거 실험용 시료를 제작하였다. 인공 열화 조건은 건열 105 ℃
, 습열 80 ℃, RH 65 %, 자연 열화, 총 3가지 조건에서 30일간 실시하였으며 테이프 제거 실험용 시료는 건열 105 ℃에서 20일간 열화시켜 사용하였다.
인공 열화된 고무계 테이프는 배킹이 제거되고 종이에 스며든 접착성분이 노랗게 남는 반면에 아크릴계 테이프는 비교적 양호한 상태를 보였다. 또한 Rb-1, 2와 Rb-3 그리고 Ac-1, 2와 Ac-3는 서로 다른 열화 양상을 나타내었다. 가시적 관찰과 색도 측정은 건열로 열화한 것이 가장 열화가 심하였으며 적외선 분광분석법(FT-IR)의 분석 결과에서는 자연 열화의 흡수 피크가 가장 약하였다. 이 두 결과를 통해 테이프의 접착 성분이 종이에 흡수되어 황변되는 것은 열의 영향이 크지만 테이프의 접착 성분 을 열화 시키는 것은 빛(가시광선, 적외선, 자외선)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고무계 테이프는 습포제법과 석션법에 총 5가지 약품 {아세톤, 톨루엔, 에틸아세테이트, 아세톤+에틸아세테이트(1:1), 톨루엔+아세톤(1:1)} 을 사용하였고, 아크릴계 테이프는 전기 인두법을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가시적 관찰과 색도측정 결과, 고무계 테이프의 제거에는 석션법이 효과적이었고, 용매는 Rb-1,2의 경우 톨루엔이, Rb-3의 경우 톨루엔+아세톤 혼합용매(1:1)가 가장 효과적이었다. 아크릴계 테이프는 전기 인두법으로 제거할 수 있었다. 현미경 조사와 FT-IR 분석결과를 통해 처리후에 접착 성분이 제거된 것을 확인하였으며, 제거 방법은 석션법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접착 테이프의 열화 양상 및 형태와 테이프의 제거 실험 결과는 테이프의 접착 성분과 배킹의 성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테이프에 의해 손상된 작품을 보존처리 할 시에는 테이프의 열화 형태에 따라 처리방법을 다르게 해야 한다. 앞으로 드로잉의 가치 상승과 더불어 손상되어 가고 있는 많은 드로잉의 보존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요구되며 테이프에 의한 손상 및 제거 방법과 관련된 연구도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